다이어트6 > 원장님칼럼

본문 바로가기
  • 이경희한의원 소개
  • 이경희한의원 커뮤니티

원장님칼럼

다이어트6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경희한의원 작성일15-06-17 18:48 조회449회 댓글0건

본문

다이어트 - 6편 “성공하는 다이어트 - 요요없는 다이어트하기”

 다이어트를 주제로 칼럼을 연재한 것이 어언 6주째에 이르렀다. 성공하는 다이어트를 위해 그동안 언급되었던 부분중 가장 중요한 핵심은 바로 ‘특별하지 않은 것’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한 번쯤 생각해보았거나 시도했었던 사람들은 누구나 다 단 기간에 살을 확 뺄 수 있는 어떤 특별한 방법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또 그런 방법들을 찾아다니곤 한다. 얼마 전 모 걸그룹의 한 멤버가 ‘상추다이어트’라는 것을 예찬한 뒤로 마트에서 상추가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이런 경향을 알 수 있다. 그 바람에 그전에 각광받아왔었던 ‘바나나 다이어트’가 갑자기 시들해졌다는 후문.

 다이어트에는 왕도(王道)가 있기 어렵다. 물론, 특별한 체질을 타고 났거나 특수한 상황인 경우는 예외가 될 수도 있겠지만, 정상적인 신체 기능을 가지고 있는 ‘보통 사람’ 이라면 이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상추만 먹거나, 혹은 바나나만 먹는 등 정상적이지 않은 식사를 통해서 체중을 줄이는 경우는 얼마 지나지 않아 몸에 비정상적인 섭식행동을 한 결과로 인한 엄청난 후유증에 시달리게 된다. 대표적인 후유증 중의 하나가 바로 ‘요요현상’이다.

 아마도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요요현상일 것이다. 요요의 양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하나는 다이어트 이전의 체중으로 다시 되돌아가는 ‘자연 요요’이고, 또다른 하나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야기하며 다이어트 이전의 체중을 지나 훨씬 더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나고마는 이른바 ‘악성 요요’이다.
악성 요요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다이어트를 시도하고 실패하기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되고, 결국 체중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무리한 다이어트의 결과로 우울증, 식이장애, 불면증, 탈모, 무월경, 불임 등의 심각한 건강상의 이상을 경험하게 된다. 악성요요야 말로 힘겹게 살을 뺐던 사람들의 눈에서 피눈물을 나게 만드는 장본인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살을 뺐다 하더라도 다시 살이 찌게 되는 이유는, 한 때 특별 기간을 정해놓고 일상생활에서 심하게 벗어나는 다이어트를 하기 때문이다. 상추만 먹고 버티기, 바나나만 먹고 버티기와 같은 식사행동은 결코 정상적인 생활이 될 수가 없다. 처음에야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 수도 있고, 실제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몸이 더 이상 버티기 힘든 한계점에 다다르게 되고, 그동안 억제되어 왔던 식욕에 대한 본능이 폭발하게 되어 엄청난 속도로 다시 살이 찌고, 처음 출발점을 지나서 더 살이 찌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다시 식사량을 조절해보려 노력하더라도 더 이상 몸은 식사조절에 반응하지 않게 되어, 흔히 말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고 마는 것이다. 이렇게 한 번 망가진 몸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비정상적인 무리한 방법으로 일순간 살을 빼는 것은 진정한 비만 탈출이라 할 수 없다. 어쩌면 다이어트라는 덫에 걸린 것일지도 모른다. 살이 쪘다 빠졌다하는 생활을 반복하는 가운데, 의욕도 잃고 건강도 잃게 마련이다. 그저 젊은 날을 온통 다이어트로 얼룩지게 할 가능성이 높다.

 자, 그럼 어떻게 하면 요요를 방지할 수 있을까?
요요현상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일상을 훈련하는 것이다. 훈련해야 할 것은 ‘특별행동’이 아니라 ‘일상습관’이다.

 살이 많이 찐 분들의 경우 설문지를 통해 분석해보면 대개가 다 생활습관, 식습관, 사고방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 다. 이것을 바꾸는 것, 즉 인간이 변하는 것이 바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비만탈출’을 이룩하는 길이다. 자신의 몸을 아끼고, 자신에게 주어진 인생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위한 원칙

 일, 영양이 골고루 갖춰진 식사의 중요성을 알고 실천하는 것.
 이, 배부를 때까지 먹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먹는 것.
 삼,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
 사, 즐겁게 살고, 활발히 움직이는 것.

 이것은 특별한 기간 동안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생 동안 내내 실천해야 하는 건강한 생활습관이다. 이 생활습관이 체득되어 완전히 몸에 배면 요요현상에 대한 두려움은 없다. 가장 중요한 본질적인 문제는 뒤로 한 채 어떤 특별한 비법에만 눈길을 쏟는 사람은 결코 비만에서 탈출할 수 없을 것이다.

 요요없는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시크릿! 바로 당신을 길들이는 “습관”이다.









<이경희 한의학박사의 건강노트 - 요요없는 다이어트>
http://blog.naver.com/garosero8611/220394754989

<이경희 한의학박사의 건강노트 - 건강하게 살 빼는 다이어트식습관>
http://blog.naver.com/garosero8611/22036383734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7 하나프라자 2층   사업자등록번호:587-05-00180
대표:이경희   대표번호:031-698-3097   팩스:031-698-3098
copyrignt 2015ⓒ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