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5 > 원장님칼럼

본문 바로가기
  • 이경희한의원 소개
  • 이경희한의원 커뮤니티

원장님칼럼

다이어트5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경희한의원 작성일15-06-17 18:47 조회397회 댓글0건

본문

다이어트 - 5편 “성공하는 다이어트 - 살 빼는데 가장 좋은 운동”

 필자가 한방비만학회 부회장임은 이미 말씀드린 바 있다. 그러다보니 진료실에서 많은 비만 환자 혹은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분들을 만나게 된다. 진료실에서 만나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묻는 질문중 하나가 바로 살빼는데 어떤 운동이 효과적인가 하는 것이다. 줄넘기는 어떠냐, 수영은 살빼기에 효과가 없지 않냐, 훌라우프를 하면 정말 허리가 가늘어지냐, 윗몸 일으키기 하면 배가 딴딴해지기만 하지 빠지지는 않지 않느냐 등등.

 살을 빼는데 가장 중요하고도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운동이다. 물론 근력강화운동이나 스트레칭도 필요하지만 일단은 유산소운동이 같은 시간 동안 더 효과적인 살빼기 운동이 된다.
 불이 타면서 빛과 열을 내기 위해서는 땔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산소도 필요하다. 사람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 때에도  이 두 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땔감에 해당되는 것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과 같은 것들이고, 이것이 산소와 더불어 타면서 에너지가 나오는 것이다. 에너지가 나오는 과정이 바로 에너지소비를 통해서 살이 빠지는 과정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런 과정에서 필요한 산소는 숨을 쉬어야 공급받을 수 있다. 숨을 쉬면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면서 하는 운동이 바로 유산소운동이다. 숨을 꾹 참고 단숨에 달리거나, 무거운 것을 드는 운동은 무산소운동이라고 한다.

 유산소운동은 조깅, 속보, 자전거타기, 수영, 에어로빅과 같은 운동을 말한다. 이중 살빼는 효과가 가장 좋은 것을 택하라면 단연 빠르게 걷기이다. 한 연구보고에서도 조깅과 걷기, 그리고 자전거타기 운동을 비교한 결과, 걷기 운동이 지방 연소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살빼기 운동을 할 때의 목표는 몸 안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태우는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적당한 강도로 충분한 시간동안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너무 힘들지 않게 그저 좀 할만하다 싶을 정도로 중간중간 쉬는 일 없이, 적어도 30분 이상 해야 한다. 운동 초반에는 워밍업이 이루어지게 되고, 대략 이삼십분을 넘어서면서부터 저장된 지방을 분해하여 땔감으로 사용하는 시점이 된다. 힘들게 짧은 시간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좀 덜 힘들게 오랜 시간 운동을 하는 것이 살빼기에 훨씬 유리하다.
 뜀뛰기, 줄넘기, 수영 모두 중간에 쉬지 않고 30분 이상하는 하는 것은 비교적 어렵지만, 빠르게 걷기는 약간 힘든 정도로 30분 이상 계속할 수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평상시 숨쉬고 살아가면서 하는 모든 동작과 활동이 다 유산소운동이라는 것이다. 즉, 평상시 활동량을 늘이는 것이 진짜 다이어트 비결이라 할 수 있다. 하루 종일 꿈쩍하지 않고 앉아서 사무만 보다가 저녁 때 한 시간 운동하는 것보다는, 하루 종일 바리바리 움직이면서 생활하는 사람이 훨씬 더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참으로 많다. 그러나, 실상은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하는 것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간이 없다 하면서도 때가 되면 밥을 먹고, 동료들과 술도 한잔 할 수 있으며, 신문도 보고, 뉴스도 보고, 인터넷도 할 수 있다. 유독 운동할 시간만 없다.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운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은 아닌지 반문해보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 과연 모두 시간이 남아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지 만은 아닐 것이다.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에서 운동에 대한 우선순위를 위쪽으로 끌어 올려놓아야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운동이 중요한 거 알지만 직업의 특성상 정말 도저히 시간이 안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에휴, 나는 어쩔 수 없다, 내 팔자가 이런 걸 어떡하냐' 라는 마음만 가진 다면 점점 답답해지기만 할 것이다. 그러나! 세상살이, 마음먹기 나름 아니겠는가? 조금만 지혜를 발휘하고 결단한다면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들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다. 아래에 몇 가지 아이디어를 예로 드리도록 한다.

 자가용 운전자라면 자가용을 놓고 다닐 결심을 한번 해보도록 하자. 만약 당신의 배가 나와있다면, 자가용 운전을 시작하면서부터 배가 나왔을 가능성이 많다. 웬만한 거리라면 그냥 걷겠다는 결심도 해보보도록 하자. 출퇴근 길에 한 두 정거장 일찍 내려서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혹시 전철을 타고 다닐 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가? 그냥 아무 생각없이 에스컬레이터 앞에서 줄서서 기다리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생각해보면 계단 올라가는게 그렇게 힘든 것이 아니다.  자그마한 실천이 똥배를 집어넣고 다리를 튼튼하게 만들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근무 중에 화장실 가는 시간을 잘 활용해보자. 아무리 바빠도 화장실에는 간다. 이 때 가까운 화장실에 가지 말고 되도록 먼 곳에 있는 화장실을 쓰도록 하자.

 집에 있는 리모콘도 모조리 치워버리자. 한 번이라도 더 움직일 수 있도록 말이다. 어떤 분들은 텔레비전 채널 바꾸는 일을 배우자나 자녀에게 시키기도 하는데, 소중한 가족들을 인간 리모콘으로 만들지 말고 직접 움직이는 생활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이상의 방법들은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생각해보면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그냥 포기하지 말고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리도록 애써보도록 하자.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살빼는 운동은 무엇인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5-7 하나프라자 2층   사업자등록번호:587-05-00180
대표:이경희   대표번호:031-698-3097   팩스:031-698-3098
copyrignt 2015ⓒ ALL Rights RESERVED.